<새벽기도회> 6시
꾸준히 참석하기만 해도 일년일독 성경읽기가 됩니다.
월~금 ZOOM에서 / 토요일은 성전에서.
.
<한절묵상>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잠 8:17)
간절히 찾는다는 말의 히브리어 동사는 ‘새벽에 찾는다’입니다. 모두가 잠든 새벽에 일찍 일어나 기도와 묵상의 시간을 갖는 이유는 하나님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기도음악 – 바이올린 1시간>
<잠언 6-10장 해설>
(2) 지혜의 권면 1:8-9:18
I. 돈, 게으름, 선과 악 6:1-19
우리는 재물에 대하여도 지혜로워야 합니다. 보증을 서지 마십시오. 보증을 선다는 것은 자신의 부로 사람을 얻으려는 시도를 뜻한다 하겠습니다. 개미처럼 부지런하게 일하십시오. 우리가 일하는 이유는 누군가의 감독을 받기 때문이 아닙니다(7-8).
J. 간음에 대한 경고 6:20-35
부모의 교훈을 마음에 새기고 목걸이처럼 간직하십시오. 그것은 간음으로부터 자신을 지켜줄 것입니다. ‘불을 품고서 어찌 그 옷이 타지 않겠습니까’(27). 즉 간음은 결코 감출 수 없다는 경고입니다. 간음은 도둑이 도둑질을 하다가 들키는 것보다 몇 배 더 참혹한 결말을 보게 할 것입니다.
K. 유혹하는 음녀 7:1-27
앞의 6장의 교훈이 계속 이어집니다. 지혜를 간직하는 사람은 음녀의 유혹으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습니다. 음녀의 유혹이 상당히 구체적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그 유혹에 넘어가는 자는 도수장으로 끌려들어가는 소와 같으며 그물에 빨려 들어가는 새와 같습니다. 음녀의 유혹이란 단지 성적인 타락만이 아니라 우리 인생에 부딪히는 다양한 유혹들에 모두 적용될 것입니다.
L. 지혜는 감춰져 있지 않습니다. 8:1-36
지혜는 은밀한 곳에 있지 않습니다. 지혜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다니는 성문 곁에서 외칩니다. 모든 금은보화보다 소중한 지혜는 리더들의 필수조건입니다. 간절히 구하기만 하면 누구나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혜는 창조 때부터 계속 우리 곁에 있었습니다.
M. 지혜와 미련한 여인의 초청 9:1-18
9장에서는 두 가지 초청을 언급합니다. 먼저 지혜의 초청입니다. 지혜는 일곱 기둥이 있는 집에서 만찬에 우리를 초대합니다. 일곱 기둥이 있는 집은 지혜가 지닌 권위와 존엄성을 상징합니다. 지혜의 반대말은 거만함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초청은 어리석음의 초청입니다. 그는 ‘도둑질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 초대에 응한다면 결과는 죽음일 것입니다.
(3) 솔로몬의 첫 번째 잠언집 10:1-22:16
솔로몬의 이름을 숫자로 풀면 375인데 솔로몬의 잠언집에 담긴 교훈은 375개입니다. 사실 솔로몬의 잠언은 수천 개였는데(왕상 4:32) 학자들이 추린 것입니다. 잠언 10~15장은 선과 악, 지혜로운 자와 미련한 자를 대조하면서 서술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잠언 10장 <솔로몬의 잠언>
10장에서는 의인과 악인의 행동을 대조하는데 주로 언어 사용의 지혜에 대하여 교훈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말 한 마디로 평화를 만드는 사람이 있고 분쟁을 만드는 사람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