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기도회> 6시
꾸준히 참석하기만 해도 일년일독 성경읽기가 됩니다.
월~금 ZOOM에서 / 토요일은 성전에서.
.
<한절묵상> 이사야 17:1-3, 10
1 다메섹에 관한 경고라
○보라 다메섹이 장차 성읍을 이루지 못하고 무너진 무더기가 될 것이라
2 아로엘의 성읍들이 버림을 당하리니 양 무리를 치는 곳이 되어 양이 눕되 놀라게 할 자가 없을 것이며
3 에브라임의 요새와 다메섹 나라와 아람의 남은 자가 멸절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영광 같이 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0 이는 네가 네 구원의 하나님을 잊어버리며 네 능력의 반석을 마음에 두지 아니한 까닭이라..
<기도음악 – 바이올린 1시간>
<이사야 16-18장 해설>
이사야16장 – 앞장에 이어서 모압에 대한 멸망 예언의 연속입니다. 하나님은 모압의 교만함을 지적하십니다(6절).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십니다. 모압은 3년 내에 큰 능욕을 당하여 쇠락하게 될 것입니다(14절).
이사야17장 – 1절의 멸망 예언은 시리아(아람)의 수도 다메섹을 향한 것입니다. 그리고 2-3절은 에브라임 곧 북왕국 이스라엘의 멸망을 전합니다. 시리아-북이스라엘의 멸망 예언은 732년 앗수르의 살만에셀의 침략으로 성취되었습니다. 하지만 7-8절에서 선지자는 이스라엘에 남은 자가 있어서 우상을 척결하게 될 것임을 말씀합니다. 이스라엘이 이방민족의 노략을 당한 것은 그들이 반석이신 하나님을 잊었기 때문입니다(9-11절).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보호하시며 침입자들을 바람 앞에 겨처럼 흩으실 것입니다(12-14절) .
이사야18장 – 18장은 유다의 남쪽에 있는 구스(에티오피아)가 유다를 섬기게 될 것에 대한 예언입니다. 당시 구스는 나일 강 상류 쪽에 위치했으며 유다에서 보면 가장 남쪽 끝에 위치한 나라였습니다. 그들은 그 먼 곳에서부터 예물을 들고 시온산으로 나아올 것입니다(7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