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기도회> 6시 ZOOM
꾸준히 참석하기만 해도 일년일독 성경읽기가 됩니다.
.
<한절묵상> 아모스9:11
“그 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 그것들의 틈을 막으며 그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옛적과 같이 세우고”
—– 다윗의 장막은 과거에 다윗이 열국을 제패했던 영화로운 통일왕국의 시기를 상징합니다. 우리 삶에 감동의 예배와 공의가 온전히 실현되는 하나님 나라가 회복되기를 소망합니다.
<기도음악 – 바이올린 1시간>
<아모스 6-9장 해설>
5-6장에서 선지자는 “너희는 망한다”로 시작하는 두 개의 저주 예언을 연달아 선포합니다. 저주가 두 번 연달아 나오는 것은 최소한 두 명의 증인이 차례로 증언한 후에 형이 확정되었던 고대 이스라엘의 법정을 떠올리게 합니다.
5:1-17 죽은 나라 이스라엘에 대한 애가
5:18-27 거짓된 예배, 오염된 종교생활에 대한 저주
6:1-14 교만한 자, 불의한 나라에 대한 심판 예고
아모스 7-9장 – 아모스는 지금까지 이스라엘의 사회적, 종교적 죄에 대하여 신랄하게 비난하며 언약백성으로서 기본적인 윤리를 회복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그는 도덕적 부패를 회개하고 삶을 획기적으로 바꾸지 않는다면 이 나라에 더 이상 미래는 없다는 것을 분명히 경고했습니다. 이제 아모스 선지자는 사마리아에서 벧엘로 장소를 옮겨서 다섯 개의 환상을 열거합니다. 7:1-3 메뚜기 환상 / 7:4-6 불 환상 / 7:7-9 다림줄 환상 / 8:1-3 여름 과일 광주리 환상 / 9:1-4 성소 파괴와 민족 몰살 환상. 9:11-15그러나 아모스는 무너진 다윗의 장막이 다시 세워지고 타국으로 끌려간 이스라엘이 다시 돌아와 하나님의 기업이 회복될 것을 전하면서 예언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