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1일(주일) 이사야52-56장

이사야52장

드디어 하나님의 백성들이 본토로 돌아오는 날이 되었습니다. 예루살렘은 해방되고 회복될 것입니다(1-2). 예루살렘의 회복을 전하는 전령이 도착할 때 그들은 기쁨으로 하나님의 구원을 노래할 것입니다(7-10).

 

이사야53장

52:13-53:12은 고난 당하지만 마침내 승리하실 메시아를 예언합니다. 52:13-15 메시아는 잠시 상함을 당하지만 마침내 형통(승리)할 것이며 존귀함을 얻을 것입니다. 메시아는 연약하고 비천한 모습으로 나타나서 사람들에게 멸시와 수난을 당하시겠지만 그 모든 수난은 당신의 백성들을 위로하고 치유하고 용서하고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메시야는 어린양처럼 묵묵히 죽임을 당하실 것이지만 여호와께서는 그를 다시 일으켜서 그의 씨(자손)를 보게 하시고 영화롭게 하실 것입니다.

 

이사야54장

본장은 메시야의 죽음의 희생까지도 감수하면서까지 당신의 백성을 구원하셔서 이루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도성의 비전을 밝힙니다. 마치 홀로되어 비참한 처지에 떨어졌던 여인이 다시 재혼을 하여 풍요로운 가정을 이루게 됨과 같이 황폐했던 예루살렘은 하나님과 혼인함으로 회복되어 의의 백성들로 가득한 도성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도성은 화려하고 풍요로우며 공의와 평안이 있을 것입니다.

 

이사야55장

이러한 풍요로움 가운데에서 하나님은 긍휼을 선언하십니다. 모든 백성에게 값없이 생수와 양식이 공급될 것입니다. 이 말씀은 예수께서 성령을 물같이 부어 주신다고 하신 선언을 떠올리게 합니다(요7:37-39). 은혜의 말씀이 베풀어지고 그 말씀을 듣고자 열국에서 사람들이 모여들 것입니다(3-5). 하나님은 모든 백성을 향한 무조건적인 용서를 선언하십니다(6-9).

 

이사야56장

구원받은 백성의 나라에는 하나님의 공의가 실현될 것입니다. 그동안 절대로 하나님의 백성의 자격이 없다고 여겨지던 이방인도 고자도 하나님께 연합하게 될 것이며 하나님을 사랑하며 안식일을 지킬 것이며 하나님의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불리게 될 것입니다(1-8).

 

<말씀 적용>

  1. 오늘 본문에서 새롭게 발견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2. 나의 마음과 삶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기를 소망하십니까?

 

<2021년 성경통독표> – 클릭